🎁 성경 내러티브 ... 성경은 이야기 2-2.🧥 교회가 침체의 시기에 있을 때의 모습 - 중대한 교리를 무시함
교회가 생명력을 잃고 사회 영향력이 없을 때(도표에서 검은색)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통해서
영적인 부흥(도표에서 빨간색)을 일으키셨다
* 위 파일의 경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부흥, 마틴로이드 존슨, 50쪽,51쪽 |
교회가 생명력을 일고 전혀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침체의 시기를 살펴볼 때 가장 유용한 방법은 교회사를 보는 것이다.
예외없이 그런 시대의 교회 생활을 특징 짓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기독교의 가장 중대한 진리를 부인했거나, 감추었거나, 아니면 소홀히 여긴 것임을 발견할 것입니다.
1. 16세기 종교개혁 이전의 암흑시대의 모습
1) 구원에 관한 진리를 볼 수 없었고, 완전히 자취를 감췄거나 사라졌거나
2) 그 당시 로마 교회를 특징 짓는 이른바 모든 유의 교훈으로 그 진리가 가려졌습니다.
3) 이때 교회 사람들은 영적인 생명을 전혀 지니지 못했고, 어두움 가운데 빠져 있었으며,
무지로 인해 복음과 구원에 속한 위대한 진리들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른 것들로 그것들을 덮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2. 18세기 복음주의적 각성 이전의 모습
조지 휘트필드나 웨슬리의 이름을 들어 말하는 부흥 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모습도 역시 똑같은 양상이었음을 발견할 것입니다. 교회는 생명력을 잃었고, 쓸모가 없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예배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것일까요?
그 당시 교회의 전체 상태는 또다시 종교 개혁 이전의 양상을 되풀이 했기 때문입니다.
1) 기독교 신앙의 대 중추인 교리들을 설교하지 않았고
2) 그 교리들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신론이 분위기를 장악했습니다. 이신로는 하나님이 우주를 만드신 이후로 관여하지 않으시고
뒤로 물러서 계신다는 식의 체계였습니다.
3) 이신론과 합리주의가 판을 쳤습니다.
인간의 이성과 사회의 진보를 목표로 발전한 사상은 계몽사상입니다.
- 계몽사상은 미국과 프랑스의 시민 혁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계몽사상은 무지, 미신 타파 --> 인류 진보(Enlighten)
- 계몽사상은 합리주의(이성) + 로크 자연권 사상 (자유, 평등)을 담고 있습니다.
이성 중심, 교육 강조, 농노제 폐지를 특징으로 하는 계몽주의의 특징 속에서
민주주의와 합리주의가 발아를 하게 되었습니다. 기독교적으로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
계몽 사상의 경우, 중학교 역사 시간에 나오는 내용 수준에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3. 1859년 아일랜드 부흥 이전의 모습
역시 똑같은 것을 발견합니다.
부흥이 있기 이전 시기의 특징은 역시 생명이 없고, 무서울 정도로 죽어 있었으며, 특별한한 형태를 띠었습니다.
1) 북아일랜드의 장로교회는 교리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었습니다.
그 교회는 아리우스주의(Arianism)라 불리는 교리를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아리우스주의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되심과 영원성을 부인하는 교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했습니다.
이런한 잘못이 교정되고, 불식되며, 교회가 참된 교리를 회복 했을 때 비로서
부흥이 사람들 속에서 일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