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의 부작용 - AWS 는 고칠 수 있어요 ~
시작합니다 |
AWS는 유방암 환자가 겪는 부작용입니다. 종괴절제술(lumpectomy) 또는 유방절제술(mastectomy)을 받은 일부 환자의 경우 림프절 제거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종괴 절제술 (lumpectomy) : 종양과 건강한 세포의 좁은 둘레를 제거하고 나머지 유방은 보존하는 수술
* 유방 절제술 (mastectomy) : 유방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
이러한 수술에는 일반적으로 감시 림프절 생검(sentinel node biopsy ) 또는 겨드랑이 림프절 절개(axillary lymph node dissection, 자세히 읽기)를 통해 겨드랑이 또는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과정이 수반됩니다.
이러한 림프절을 제거하면 암이 인근 림프절로 퍼졌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암을 치료하기 위한 단계와 최선의 치료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을 받는 일부 환자에서는 림프절 제거 이후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부작용에는 림프 부종, 겨드랑웹 증후군(AWS)이 있습니다.
* 림프 부종 (lymphedema) : 유방암 치료를 위해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2~65%에서 수술 후 림프부종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겨드랑 웹 증후군 (axillary web syndrome) : 팔 안쪽 피부 아래에 두껍고 밧줄 같은 구조의 거미줄"로 나타나며, 이러한 구조는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또는 겨드랑이 부위에 형성되며 때로는 대부분의 팔뚝 아래로 확장되고 경우에 따라 손까지 확장됩니다. 일부 환자는 가슴에 끈이 있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겨드랑이와 가슴 부분에 실시한 수술이 주변의 혈과, 림프관, 신경 다발을 둘러싸는 결합 조직에 충격을 준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외상은 염증, 흉터 및 조직 경화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경화은 결합조직의 섬융 아래로 퍼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밧줄형태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밧줄이 자라거나 겨드랑이 부위가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수치료를 받으세요.
해결할 수 있습니다.
AWS는 팔을 들거나 폄 할 때 움직임 제한이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또는 림프부종 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밧줄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AWS 관리계획에는 동작범위를 늘리기 위한 스트레팅 및 유연성 운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밧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습한 열을 가할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열을 가하면 림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실시해야 합니다. 흉터 조직을 파괴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사지도 종종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서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를 통해서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밧줄이 사라지면 어디로 가는지 아무도 확신할 수 없지만, 밧줄이 분해되어 몸에 재흡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환자의 경우 2~3개월 내에 회복되는 것으로 보이며 환자의 15%가 6개월 이상 증상을 경험한다고 NLN(국립림프부종네트워크, National Lymphedema Network)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AWS는 림프 부종과 달리 평생 문제가 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또한 두 질환 사이의 강력한 연관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