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론적 사고 (1)
완전한 진리, 낸시 피어스 , 142-145쪽을 정리합니다 |
✝️🦉《 한계가 있는 나의 삶 》을 이끄는 장애물 (1)
질문 1...나의 삶에서 《개인적 수준의 도덕적 증인》의 단계를 넘어설 수 있을까?
질문 2... 보다 광범위한 《 문화를 변화시키려면 》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나는 그 방법을 알고 있는가?
한계가 있는 나의 삶
1. 개개인이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산다면.... 사회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 같다.
2. 그리스도가 원하시는 삶을 산다는 것은 나는 모르고 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모른다. 도덕적 윤리적으로 사는 것만이 성경적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3. 그리스도를 믿고 최선을 다하는 것 ... 이것 역시 한계가 있다.
4. 일과 사업의 영역에 《종교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것도 한계가 있어 보인다.
5. 일꾼들이 일을 하면서 지나친 욕설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이것도 한계가 있어 보인다.
6. 금주, 금연, 술이 덜 깬 상태로 출근하지 않는 것도 바람직하지만, 이것도 한계가 있어 보인다.
7. 정직한 자세와 행동도 바람직하다.
8.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입장이라면, 물건을 훔치거나 점심시간을 10분이라도 초과하지 않는 것도 바랍직하다. 그러나...
9. 일터에서 성경 공부를 시작하거나 도덕적 영향을 끼치려고 애쓰는 이들을 칭찬해야만 마땅하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물론 상당한 진리를 담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회심과 《개인의》영향력에 국한된 진리다.
극복하는 방법
1. 현대의 공적 삶을 지배하는 세계관을 올바로 보아야 한다.
2. 사회 질서에 대한 《기독교적 이론》 을 개발해야 한다.
3. 일 자체에 대한 《성경적 관점》을 장착해야 한다. 나의 일을 하나님께 대한 《섬김》으로 또는 《문화명령》의 성취로 고백하지 않는다면 무엇인가 빠져 있는 것이다.
4. 《성경적 경제 원리》 를 그리고 《전반적인 경제 세력》 또는 《제도의 영향력》 을 인식해야 한다.
5. 정치에 관해서, 기독교인은 정의와 공적 유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어떻게 일할 수 있을까에 대해 알아야 한다. 낙태와 동성애에 대해... 가난한 자, 집 없는 자, 중독자 등
장애물 파악
나의 신앙을 일, 사업, 정치 등의 영역에 적용하지 못하게 막는 《장애물을 파악하는 것》 은
내가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하기에 앞서 해야 할 일이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나의 삶 전체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왜 놓쳐 버렸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해서 나는 성/속의 분리에 굴복함으로써, 이처럼 공적 영역서 힘을 못쓰는 절름발이 신세가 되고 말았는가?
이러한 파괴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려면,
- 그것이 어디서 왔는지,
- 어떤 형태를 지니고 있는지,
- 어떤 경로로 나의 지배적인 사고 유형으로 자리잡았는지
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여러 종류의 이원론과 이분법의 공세를 받았고
우리는 이원론적 사고 방식에 물들었다.
우리가 이원론적 사고에서 해방되는 길은 ,
그 문제에 대해 명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