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사례] L4 FRS Left : 엉덩이가 아파요 ~ 걷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허리를 펼 수가 없어요🫦 윤활주머니염 🫦후관절증후군(facet joint syndrome)🫦 Hip joint-Related Hip Pain 🫦"스테로이드 주사..
❤️이전 글로 (돌아가기)
저의 최근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의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3주 전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 엉덩이가 아파서 걸을 수가 없습니다. 노인 처럼 구부정하게 걷게 되고, 50 미터를 걸으면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아파서 휴식을 잠시 동안 취해야 합니다. 전철역 에서 직장까지 약 500 미터를 걷기 위해서 4~5번 휴식을 취해야 도착을 하게 됩니다. 이제는 목발에 의지하여 걷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앞으로 구부정하게,
병변 반대쪽인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걷게 됩니다.
오른쪽 엉덩이와 허리가 많이 아픕니다.
이렇게 구부정하게 걷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오른쪽 관절면(빨간색 별표)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제가 겪고 있는 증상(signs and symtoms)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의 진단은 "볼기근 윤활주머니염" 입니다. 후관절증후군(facet joint syndrome)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서 통증이 개선되었습니다.
《 코티코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 는 부신에서 또는 합성적으로 생산되는 호르몬, 염분과 수분의 균형을 조절하고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1일 경과 후에 다시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약효는 1일 정도이며, 소염 진통제를 함께 복용했지만 통증은 여전하였으며, 보행 문제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발병 후 오늘은 3주일이 경과 되었습니다.
원장님께서 운동하지 말라고 해서 전혀 운동을 하지 않았지만 통증이 없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부학적으로 접근하여 원인을 찾고 싶어서 고민 중에 있는 위의 모습은 매우 멋져 보입니다.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자료: 보기)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4가지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엉덩이 가쪽에 직접적으로 맞아서 충격을 받은 경우
(A direct blow to the outside of the hip)
2) 엉덩이 가쪽으로 엉덩방아 찐 경우
(A fall onto outside of the hip)
3) 비정상적인 엉덩이 부근의 생역학적 움직임이 생긴 경우
(Abnormal hip biomechanics)
4) 가쪽 엉덩근육과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Overuse of the outer hip muscles/tendons)
지금 보다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움직임(Aggravating activities)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접적으로 엉덩이로 앉는 경우
(Laying directly on the hip)
2) 오랜 시간 서 있는 경우
(Prolonged standing)
3) 다리를 꼬는 경우
(Crossing the legs)
4) 의자에서 일어나는 경우
(Getting out of a chair)
5) 언덕이나 계단을 오르는 경우
(Climbing hills or staris)
6) 달리거나 점프를 하는 경우
(Running and/or jumping)
7) 한 발로 서는 경우
(Standing on one leg)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Rest from aggravating activities)
2) 아픈 부분의 연부조직에 압박을 가하는 자세를 피한다
(Avoiding positions that increase compression on the affected tissues)
3) 물리치료 (도수, 운동, 전기) 를 받고 있습니다
엉덩이 뒤쪽에 있는 깊은 근육을 중심으로 물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매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볼기근 운동 동영상 보기)
운동치료는 다음 단계를 지키고 있습니다. (출처: https://theprehabguys.com/hip-bursitis-versus-gluteal-tendinopathy/)
Level 1: Sidelying isometric hip abduction (with neutral alignment)
Level 2: Sidelying hip abduction
Level 3: Side plank with hip abduction
* 나머지 운동은 아직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추가 자료는 위의 출처(보기)를 이용하세요
4) 소염제 복용
(Anti-inflammatrories)
저는 위 알약 중에서 세레콕스 정(30정)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효능 및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한 가지만 복용하면 됩니다.
왼쪽 아크로펜 정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오른쪽 세레콕스 정은 의사처방을 통해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몰라도 됩니다.
의약품 상세 보기(식품의약품안전처))
처음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1회 도움을 받았지만,
그 이후에는 알약만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진료를 통해서 약국에서 구입을 해야 합니다.
하루에 1개를 복용하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1개를 더 먹어서,
하루에 2개를 복용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휴식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휴식에도 불구하고 통증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때가 차니 움직임에 제한이 더욱 심하여 졌습니다.
지금까지 물리치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였습니다.
우리 원장님(한양정형외과, 장한평 소재, 보기)을 믿기에 통증 감소와 기능 개선을 위해 이제는 맡겨야 합니다.
신경차단 주사검사는 특정 신경이나 관절에 연결된 신경/통증수용기의 근처 또는 위쪽에 마취제를 주사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허리 후관절(facet joints)에서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Diagnostic medial branch blocks are often performed to confirm the generation of the pain is from the facet joints. If a patient has a positive response to a set of two diagnostic blocks, radiofrequency ablation can then be done to ablate the medial branch nerves.
우리 원장님께서 수술을 하지 않으며, 보존적 치료를 해주셨습니다.
약 5분 정도 시술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주사 바늘이 들어갈 때 약간 따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제가 원장님으로 받은 시술은 후관절(facet joints) 매개성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1차 치료법으로 사용됩니다.
(Conservative management is used as first-line therapy to treat facet-mediated pain)
시술 후 10시간이 경과되었습니다. 현재 통증은 많이 감소되었고, 걷기에도 수월합니다. 이번 주에는 많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저의 허리 척추 후관절(면관절, facet joints)의 모습을 해부학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지금 겪고 있는 후관절증후군(facet joints syndrome)은 관절염과 비슷한 척추 질환입니다.|
허리 통증과 목 통증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뼈 사이의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발생합니다.
후관절(면관절, facet joints) 내부의 연골이 부서지고, 염증이 생겨
근처에 있던 신경 말단에 통증 신호를 유발할 수 있습니ㅏㄷ.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① 약물 치료 ② 물리 치료 ③ 관절 주사 ④ 신경 차단 ⑤ 신경 절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는 증상은 관절을 융합하기 위해 ⑥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저의 경험을 통해서 어떤 치료법을 하였는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후관절 관절염은 되돌릴 수 없지만, 운동, 생활 방식 변화, 허리 통증의 세심한 관리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법이 통증 관리 및 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주사, 절제 또는 수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척추를 일직선으로 유지하는 것은 고통스러운 에피소드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일상적인 서기, 앉기, 수면 습관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면 후관절에 가해지는 부하가 줄어들고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운동은 통증이 있는 후관절에 매우 도움이 되며 더 빨리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적절한 들어올리기 및 걷기 기술을 알려줄 수 있으며, 허리, 다리 및 복부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하기 위해 환자인 당신과 협력할 것입니다.
물리 치료사가 강화 및 스트레칭 운동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이를 따르는 것은 귀하의 책임입니다.
약물: 일부 환자에게는 경구용 항염증제나 국소 패치, 크림, 고약 또는 기계적 보호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근육 경련에 근육 이완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관절 주사: 후관절 주사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진통제를 관절 부위에 주사하는 최소 침습적 시술입니다. 통증이 있는 관절(그림 3). 스테로이드는 신경의 붓기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는 며칠에서 몇 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물리 치료와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시술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발병 후 5주차가 되었습니다. 통증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현재는 통증 감소 및 염증 감소를 위한 약을 하루에 2회 복용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엉덩이 특히 엉덩관절 뒤쪽부분의 통증 발생으로 인해
허리-골반-엉덩관절의 움직임 제한(motion restriction)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서 잠을 잘 때 천정을 보고 바로누운 자세는 너무 불편하고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여 이 자세로는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이 자세에서는
1) 감소된 배곧은근의 활성이 있고
2) 엉덩관절 굽힘근육들의 수축에 의해
두드러진 골반의 앞기울임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허리앞굽음의 증가로 인해
몸통 폄(extension)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왼쪽을 침대 바닥쪽을 향한 상태에서 옆으로 누운 자세로 수면을 취합니다.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오른쪽 허벅지 안쪽에 베게 혹은 쿠션을 넣어 지지합니다.
스테로이드주사는 맞지 않았습니다.
움직임 제한(motion restriction)을 통해서 통증 위치와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 보겠습니다.
통증 위치는 엉덩관절 뒤쪽에서 발생했습니다
만약에 통증 위치가 엉덩관절 앞쪽에서 발생하였다면 FAI(Femoral Acetabulum Impingement, 넙다리절구끼임), Labral Pathology(절구테투리 병증), Chondropathy(넙다리뼈머리 연골증), FOA(넙다리뼈 관절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래 표 47-1 참조)
또한 통증 위치가 엉덩관절 가쪽에서 발생하였다면 엉덩관절 뒤쪽/가쪽 근육의 힘줄염인 GT(Gluteal Tendinopathy 볼기근 힘줄염) 을 의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GT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래 표 47-2 참조)
또한 통증 위치가 엉덩관절 뒤쪽에서 발생하였다면 뒤쪽 엉덩이 근육 힘줄염인 PHT(Proximal Hamstring Tendinopathy, 뒤쪽 넙다리근 힘줄염) 을 의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PHT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아래 표 47-2 참조)
참고만 하세요 (출처: GRIEVE’S MODERN MUSCULOSKELETAL PHYSIOTHERAPY, Table 47-1 Table 47-2 |
* Key clinical diagnostic features of Tendionopathy-related hip pain
오른쪽 엉덩관절 벌림을 시도한 경우에도 통증 위치는 엉덩관절 뒤쪽에서 발생했습니다.
위 움직임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검사를 통해서 발견된 것들에 대해 운동치료, 전기치료 및 도수치료를 실시하였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지 않았습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인대 및 근육을 찾았고, 그에 대한 물리치료 및 도수치료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 제가 받은 도수 치료는
MET 도수기법이 적용되었으며,
비중위 L4 ERS Left 교정 절차에 따라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세부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읽기)
며칠 동안 경과를 지켜보려고 합니다.
여전히 통증 및 염증 감소를 위한 약은 복용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통증을 감소하는데 매우 탁월하다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실시하고 있는 운동의 종류를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번 부터 6번 까지 한 번에 15분씩 하루에 4번(오전/오후/저녁/잠자기전에) 실시를 합니다.
1번 (등척성 수축) 운동은 매우 집중을 하여 실시하며, 통증 감소에 매우 탁월합니다.
(계속)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