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_물리치료 Healing is Voltage

톰슨 테크닉의 Cervical Syndrome에 대하여

목증후군(CS, Cervical Syndrome)은 톰슨 테크닉 - 다리길이 측정 및 교정 - 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 《톰슨 테크닉의 카테고리 5》 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ervical Syndrome
2) Positive Derifield (+D)
3) Negative Derifield (-D)
4) X-Derifield (XD)
5) Bi-Lateral Cervical Syndrome(BCS)


다리길이 차이가 있는 경우 "목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의해"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며, 따라서 목에서 발생한 이 문제를 해결해야 다리길이 교정을 할 수 있다고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톰슨 테크닉의 Cervical Syndrome은 단족이 생겼을 때 머리를 한 쪽으로 돌려보라고 환자에게 요구한 후, 환자의 짧은 쪽의 다리가 길어지는 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다음 3가지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 "짧은 쪽의 다리가 원래보다 길어지면 Cervical Syndrome이 존재한다" 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1)  짧은 쪽의 다리가 길어져서 같아지거나( 이것을 'Even' 이라고 표시합니다),
2) 짧은 쪽의 다리가 길어져서 조금 더 길어지거나 ( 이것을 'Lengthen'이라고 표시합니다)
3) 짧은 쪽의 다리기 길어져서 다른 쪽 보다 더 길어지거나 ( 이것을 'Cross-over' 라고 표시합니다)

* Right-CS : 머리를 오른쪽(Right)으로 회전한 후에, 짧은 다리가 긴 다리와 같아지거나 길어진 경우를 나타냅니다
* Left-CS : 머리를 왼쪽(Left)으로 회전한 후에, 짧은 다리가 긴 다리와 같아지거나 길어진 경우를 나타냅니다.

*주의: 머리를 돌렸을 때 다리길이가 변화한다고 해서 Cevical Syndrome이 존재한다고 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짧은 다리가 긴 다리와 같아지거나 길어진 경우에 Cervical Syndrome이 존재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