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_물리치료 Healing is Voltage

🧨 발목에서 소리가 날 때... '탄발음' 이라는 전문적인 용어가 있네요

* 별도의 명칭이 있는 탄발음 질환:

- 방아쇠 수지 : 손가락에서 소리가 나는 질환
- 탄발 엉덩관절 : 엉덩이 옆의 돌출된 뼈위를 힘줄이 지나가는데, 그 힘줄이 두꺼워져서 소리가 나는 질환
- 엄지발가락을 굽히는 힘줄이 발목 뒤를 지나갈 때 종아리뼈 힘줄이 발목 앞에서 힘줄이 발목 뼈와 부딪힐 때 소리가 난다.

요점 정리
1. 대부분 소리가 나는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검사해도 알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소리가 날 때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대부분 종아리뼈 힘줄 탈구, 엄지발가락 힘줄염 등이 원인입니다.
3. 소리가 나지만 통증이 없다면 일부러 소리를 자꾸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 연골끼리 부딪힐 때 ... 윤활액이 없어서 나는 소리일 수도 있고,
2. 발목을 접지른 후에... 발목 주변의 인대나 힘줄등 구조물이 원위치 되지 않아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외상과 통증 없이 뚝뚝 소리만 있다면, 치료의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동반된다면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발목인대 파열(=만성 발목 불안정증)

만약, 발목을 자주 삐면서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면, "만성 발목인대 파열(불안정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발목인대 파열이 1-2번 정도 발생한 것은 수술하지 않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으로 계속 삐면서 소리까지 난다면 뼛조각이 생겼거나, 발목연골손상이 함께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1) 정밀검사를 통해
2) 전문의 진료
3) 실력있는 치료사의 적절한 치료가 필요 합니다.
발목 뿐만 아니라, 다른 관절에서도 소리가 나는 경우는 흔하게 발생합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는 지속적인 관찰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편감이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질문과 답 형태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 질문: 발목 인대가 《완전 파열》,부분 파열되었다는데.... 수술하지 않고 나을 수 있나요?

답:
1) 급성기에 수술하는 것이 더 좋다는 근거가 희박합니다.
2) 바로 수술해야 한다는 근거도 희박합니다.
2) 재활치료를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 수술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3) 인대파열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아픈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목말뼈, 입방뼈 등의 아탈구)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