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_물리치료 Healing is Voltage

💋엉덩이가 아파요 ~~ : 엉덩이 주변 인대, 근육의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

 

 

 

높은 구두를 자주 신고 정장을 입은 40대 중년 여성이 물리치료실에 내원하였습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옆쪽이 특히 아프고, 다리 통증 등을 호소하였습니다.

 

 

위의 환자에 대하여 여러 세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검사 1 : 중위 역학 / 비중위 역학 기전에 따른 허리뼈 움직임
 검사 2: 시상면(sagital plane)에서 골반의 움직임
 검사 3: 가로면(horizontal plane)에서 골반의 움직임
 검사 4: 이마면(frontal plane)에서 골반의 움직임
검사 5: 엉덩관절 벌림근 약증
검사 6:  몸통 굽힘/ 폄을 하는 경우 엉치엉덩관절의 여러 가지 축 주위의 운동  검사
  검사 7 :  종아리 / 발 근육의 MMT(근력검사)

발(Foot) 분석

최근  연구에 의하면, 하이힐을 신으면 뒤꿈치 높이가 허리뼈 및 엉덩관절 폄근 근육이 동원되는 타이밍을 변경한다고 합니다.  즉 큰볼기근(Gluteus maximus)의 빠른 시작(약 1.4초 )과 복귀 지연(약 2초)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이힐을 사용하면

- 발이 신발 앞쪽으로 미끄러져 특히 신발 앞쪽이 발보다 좁기 때문에 앞발에 압박됩니다.
  엄지발가락(hallux)이 외반(eversion)되어 압박되기 때문에 발의 안정성을 만들기 위해 앞발(forefoot)이 자발적으로 내전된 자세(adducted position)로 움직입니다. 앞발의 내전 증가는 발 회외(foot supination) 증가하였음을 나타냅니다.

- 첫 번째 중간발허리뼈(1st metatarsal)에 압력이 가해지며 전단력(shear force) 증가, 지면 반발력(ground response) 증가, 하중 속도(loading rate)증가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발이 땅에 닿을 때의 엉청난 힘으로 인해 발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 초기 디딤기 단계에서 엄지발가락 발바닥굽힘 감소(less hallux plantarflexion in the initial stance phase)
 말기 디딤기 단계에서 엄지발가락 발등굽힘 증가(greater hallux dorsiflexion in the last stance phase)

- 발 아치가 올라가고 발바닥 굽힘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발목 외반(ankle eversion)이 제한되고, 뒤발(hindfoot)에 대한 움직임 조정(adjustment of motion - inversion) 이 증가합니다.

- 엄지발가락 가쪽휨증(hallux valgus)이 발생합니다
발생 원인은 첫번째 중간발허리뼈가 모음(adduction)입니다
(Hallux valgus is caused by adduction of the first me

tatarsal)
맨발로 걷는 것과 비교하여 하이힐을 사용하는 경우, 중간발허리뼈쪽으로 더 큰 지면반발력을 이동시키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중간발허리뼈 쪽으로 하중 속도의 증가, 전단력의 증가, 힘의 집중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힘 분포의 변화는 엄지발가락 가쪽휨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엄지발가락의 발등굽힘으로 인해 종자뼈가 가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Dorsiflexion of the hallux causes the sesamoid to move distally.)

- 뒷발(hindfoot) 발등굽힘(dorsiflexion)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아킬레스 힘줄의 긴장을 증가시킵니다. 아킬레스 힘줄의 경직은 발목관절 운동범우의 상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힘줄 통증과 발목 염좌의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 앞발이 발바닥굽힘으로 정렬되기 때문에 지면 반발력이 증가하여 척추에 영향을 줍니다.

- 허리뼈 앞굽음(lordosis) 증가수직 하중을 흡수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하이힐의 사용은 앞굽음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척추세움근 동원시간이 빨라집니다. 즉 척추세움근의 수축 증가는 허리뼈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허리- 골반의 균형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엉치뼈 주변 연부조직의 긴장증가, 엉치엉덩결절인대의 수동 장력 증가, 넙다리두갈래근(biceps femoris) 긴장 증가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허벅지 뒤쪽의 통증 발생, 종아리 뒤쪽 근육의 장력 증가가 발생합니다.

 - 무릎에서 외반모멘트(Valgus moment)로 인해 무릎 관절이 내반(varus)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무릎 가쪽이 '개방'되게 되기 때문에 체중 부하가 무릎 안쪽의 관절면에 집중하게 됩니다.

- 임신부는 전방으로 기울어진 골반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반(=다리이음뼈) 분석

매우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이힐을 신은 경우를 포함하여 골반이 허리뼈 통증과 엉덩이 통증에 관여하고 있음을 알아보겠습니다.

엉치엉덩관절의 여러 가지 축 주위의 운동은 척추, 골반, 하지를 포함하여 정상적 일상 활동의 일부로 일어납니다
(DonTigny 1985, Greenman 1992)

 

특히 엉치엉덩관절에 작용하는 연부조직 (인대, 근육)에 긴장이 증가하기 때문에
1) 엉치뼈는 엉덩의 상대적 운동에  2) 엉덩뼈는 엉치뼈의 상대적 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엉치뼈(빨간색 가운데 부분) 주변의 인대는 하이힐을 신은 경우 더욱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다음 그림은 골반을 위에서 본 그림입니다. 네모 박스에 있는 인대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면에서 본 그림을 통해서 인대 및 주변 연부 조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그라미 번호(①~⑦번)로 표시된 각종 인대를 기억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 해부학 지식을 기반으로 허리통증 및 엉덩이 통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인대와 근육이 적절한 동원시간, 적정 기간의 긴장성 유지가 핵심입니다.
하이힐을 신은 경우 이런 모든 것이 붕괴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