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_물리치료 Healing is Voltage

목뼈 1번 아탈구 혹은 변위 : 아틀라스 ASRA 변위에 대하여

시작합니다

목뼈 1번은  C1(고리뼈, 환추) , Atlas(아틀라스) 라는 명칭을 갖고 있습니다

목뼈 1번 아래쪽에는 목뼈2번(=C2, axis, 중쇠뼈, 축추)이 있습니다

목뼈1번과 목뼈2번 관절에서는 회전(rotation) 움직임이 있으며,
목에서 발생하는 회전 움직임의 50%를 차지합니다

 

목뼈1번 위쪽에는 뒤통수뼈(Occipital)가 있습니다.

목뼈1번과 뒤통수뼈 관절에서는 굽힘-폄(flexion-extension) 움직임이 있으며,
목에서 발생하는 굽힘-폄 움직임의 50%를 차지합니다.

그로스틱 이론(Grostic theory)

목뼈 1번은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목에설 발생하는 움직임의 5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심장기능, 호흡기능, 그리고 자율신경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연수(숨뇌, medula oblongata)의 기능은 해부학적 근접성으로 인해 목뼈1번(환추, 아틀라스) 아탈구에 의해 가장 민감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Atlas ASRA는 목뼈1번 오른쪽 가쪽덩이(lateral mass)의 변위( 혹은 아탈구) 된 상태를 표기(listing 이라고 함) 합니다. 다음과 같이 2단계 변위된 경우에 Atlas ASRA라고 리스팅합니다.

1단계는 오른쪽 가쪽덩이가 오른쪽으로 가쪽 변위,
2단계는 오른쪽 가쪽덩이(lateral mass)가 앞쪽으로 회전변위된 것을 나타냅니다. 

즉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 발생하는 오른쪽 가쪽 변위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그림에서 큰 화살표(검은색), 작은 화살표(검은색)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큰 화살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더 큰힘으로 목뼈1번에 작용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때 왼쪽 관절면(점선 동그라미, 빨간색)을 자세히 보면 목뼈1번이 위방향(superior)으로 변위(아탈구)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리뼈(목뼈1번) 아래관절면은 편평하거나 다소 오목한 형태를 나타냅니다. 아래관절면은 일반적으로 아래쪽을 향하고 있으며, 가로면에서 약20도 정도 아래쪽으로 경사진 가쪽테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1단계 변위(아탈구) ASR 은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나머지 2단계 변위(아탈구)앞쪽으로 회전(Anterior rotation)되는 것입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해되지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