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_해설과 해석

[ ◑ 나는 다리가 짧아요 ~ ] 1. 다리길이 불균등의 구분 ; 다리 길이가 달라요 ~;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다리 길이가 다르다고 병원에서 들었나요, 아니면 그렇게 느끼고 있나요?

다리 길이는 다를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판단을 하는지 같이 고민해 봐요 ~ 서 있는 자세에서 불편하게 느끼는 이유는 몸이 비틀렸기 때문입니다.

★ 비틀림의 원인: 골반의 회전과 동반된 발의 회내(pronation) 중력효과에 의한 것입니다.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아요 ~

서 있는 자세에서 골반의 회전과 동반된 발의 회내(pronation) 중력 효과는 반응적 보상 자세와 근육의 불균형과 관련된 다수의 해부학적 불균형을 야기한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3쪽- 

1. 척추 치료 전문가들의 진단적 접근은 증상과 관련된 전반적인 운동연쇄를 살펴보는 것이 포함됩니다.

    1) 환자들이 체중부하 자세와 활동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기능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다.

    2) 방사선 촬영을 통해 자세와 뒤틀림(distortion), 기능장애의 징후에 관심을 갖고 있다.

    3) 우리 몸은 장기적 적응(adaption)을 통해 만성적인 패턴을 갖게 된다
        ①
디스크 공간의 감소         ② 관절면 주변의 척추염 형성
        ③ 척추의 wedging
             ④ 척추측만증    

2. 진단 접근의 시작점은 골반과 허리뼈의 전후 방사선 촬영입니다.

    1) 넙다리뼈머리(대퇴골두) 높이의 측정을 통하여 다리길이 불균형을 측정합니다.

    2) 다음 단계는 골반의 회전이 넙다리뼈머리 높이의 차이에 영향을 미친 것인지, 혹은
        해부학적으로 짧은 다리가 관련된 것이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3. 진성 해부학적 다리길이 불균형은 외상이나 수술을 포함합니다.

    1) 다른 원인들은 낭종, 골수염, 소아마비와 같이 성장판을 방해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깔창(heel lifts) 이나 짧은 다리쪽의 신발에 높이를 더해주는 것(built-up shoe)을 추천합니다.
    3) 어린 시절 넙다리뼈 골절이 있는 경우 성장판을 방해하여 약 1인치(= 2~3 cm) 정도 짧게 만듭니다.
    4) 치료하지 않은 상태는 서 있는 자세에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5) 더 나아가서 치료하지 않은 상태세 걷는 자세는 척추측만증(scolisos)과 척추회전(vetebral rotation)의
       잠재적 가능성과 더불어 반복적인 비정상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추가적인 관절의 퇴행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3쪽- 

4. 다리길이 불균형  방사선촬영은 반드시 체중부하 자세(선 자세, Standing)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5. 다리길이 불균형의 많은 부분은 발의 엎침(회내, pronation)에서 기인합니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3쪽- 

서서 걷는 동안 발/발목이 회내(엎침, pronation) 상태일 때, 전체 하지는 내측 회전 (inward rotation) 상태가 됩니다. 다리의 이러한 비틀린 움직임은 과도하거나 지속적으로 엎침이 있었던 사람에게 가속된다. 걸음걸이의 변형은 결과적으로 골반, 척추, 엉덩관절(고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야기한다. 그에 따른 회전력은 다리보부터 골반으로 이동되어 엉치엉덩관절(천장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3쪽- 

 

6. 한쪽의 과도한 엎침(회내, pronation)무릎의 외반족(안짱다리, 오다리, genu varus)과 더불어 요인이 될 수 있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4쪽- 

 

7.  무릎의 70~90도 굽힘 사이에서 근육들의 힘선은(빨강색) 정강뼈를 통과하는 세로(수직) 돌림축(작은 자주색 원)에 거의 직각이며, 무릎관절의 안쪽을 지나간다. 안쪽을 지나가기 때문에 무릎 안쪽면의 관절염 발생이 높다

본문에 포함된 내용들

♣ 오늘의 내용 주제는
1. 다리길이 불균등의 구분(Differention of Leg Lengh Inequity)은 바른 진단을 위해 방사선촬용을 통해 시작한다.

2. 진성(true) 다리길이 불균등의 원인은 외상, 수술, 낭종, 골수염, 소아마비 등이 있다.

3. 기능성 다리길이 불균등의 원인은 골반의 회전과 동반된 발의 엎침(회내)에 의한 중력효과이다.

4. 기능성 다리길이 불균등의 증상은 반응적 보상 자세(소위 '나쁜 자세' 라 함)와 근육의 불균형과 관련되어 통증을 유발하며, 오랜 기간 치료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척추측만증, 척추회전, 비정상적 반복적인 압력증가, 추가적인 관절의 퇴해응 야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