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_물리치료 Healing is Voltage

[ ◑ 나는 다리가 짧아요 ~ ] 5. 다리가 짧아지면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겉으로 보기에 짧아진 다리길이는...골반위근육의 긴장 때문입니다

Jemmett은 "골반위근육(suprapelvic muscles)의 과다활동이 작은 척추안정화 근육, 주로 복횡근(배가로근, Transversus adbominis)과 다열근(뭇갈래근, Multifidus)의 활성화를 중단시키는 "신경계 조절 오류"의 결과로 발생한다" 고 믿는다

Cooperstein은 다리길이 불균형에 대한 원인 분석을 Jemmett과 비슷한 서술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짧은 다리는 일측의 골반위 근육(suprapelvic muscles) 과활동성의 결과"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The Activator Method, 2nd edition,  86쪽 인용)

 

골반위근육들이 과도하게 긴장하면다리 길이가 짧아집니다
    즉, 골반의 높이가 다른 경우가 생깁니다

※ 참고: 지금 우리가 살펴보는 다리 불균형은 아래쪽 척추와 골반대에 부착된 폄근의 긴장성 수축때문입니다.
짧은 다리에는 많은 이유 - 뼈의 기형, 병리학, 외상, 관절 손상 등 - 가 있지만 우리의 초점은 "폄근의 긴장성 수축" 입니다
(탐슨 박사의 단족 이유에 대한 설명을 요약한 것입니다. 추후에 탐슨 박사가 설명하는 단족의 이유를 정리하여 설명드리겠ㅅ습니다.)


환자를 세워서 허리 방사선 촬영을 찍거나 혹은 환자를 뒤로 돌려서 관찰해 보면 골반의 높이가 다른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3가지 근육에 대해 좌우 균형이 깨진 경우와 발의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4가지 경우만 잘 치료해도 허리통증을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허리근(Psoas)  2) 넙다리근막긴장근(TFL)  3) 모음근(Adductor)  4) 발(Foot)

 

반응형